노스페이스는 1968년에 시작된 스포츠웨어 브랜드로 백팩킹의 시작을 이끈 브랜드입니다. 등산을 즐기던 클라이머 Doug Tomkins는 등산하기에 가장 가벼우면서 효율적인 가방을 고민했고, 그렇게 노스페이스의 첫 번째 제품 백팩이 탄생하게 됩니다. 자연을 탐험하기 위해 만들어진 브랜드 노스페이스의 모회사 VF 그룹은 환경 보호를 위한 다양한 어드보카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RE100 1)멤버이기도 한데요. 2023년에는 USA Today에서 시상하는 2023 America Climate Leaders에 선정되기도 했어요. 과연 노스페이스는 어떤 환경적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노스페이스의 모회사 VF 그룹은 RE100을 이행하기 위해 다양한 목표를 세우고 있어요. 2030년까지 2017년 대비 Scope 1,2 에서 탄소 배출량 55% 감축 및 Scope 3에서 3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소재 부문에서는 2030년까지 가장 많이 사용하는 5개의 소재를 모두 추적 가능하도록, 또한 9개의 소재를 모두 재생, 리사이클, 재활용 가능한 것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중에서도 면은 FY26년도에 100% 지속 가능한 소재로 전환, 폴리에스터는 50% 리사이클 소재로 공급하는 것을 첫 번째 이행 과제로 삼았습니다. 제조 부문에서 FY 26년도까지 모든 제조 협력 업체가 100%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하고, 화학 물질의 완전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모든 공급 체인이 VF 그룹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유해 화학 물질 판별이 가능한 CHEM-IQ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할 것을 약속했죠. 포장 부문에서는 FY24년부터는 일회용 플라스틱 가방, 일회용 플라스틱 신발 포장재 등을 일절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더해 FY31년도까지 포장재가 재사용 및 재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할 것을 공표했죠.
노스페이스는 2022년 기준 전체 폴리에스터 사용량의 85%가 리사이클 폴리, 전체 나일론 사용량의 75%가 리사이클 나일론으로 타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높은 전환율을 보이고 있어요. 노스페이스의 모회사 VF 그룹은 Textile Exchange’s Recycled Polyester Challenge2)의 멤버로서 가먼트 리사이클링도 시도하고 있어요. 최근 Green Machine3) 과 협업하기 시작했는데 위 기업은 면, 폴리에스터 등의 혼방 의류에서 각각의 소재를 분리해서 추출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어요. 노스페이스는 모든 다운 제품에는 RDS 인증 충전재를 사용하고 있어요. 2023년 사용한 울 또한 85% 이상이 리사이클 울 혹은 인증받은 지속가능 소재였어요. 이외에도 바이오 베이스 소재를 개발하고 연구하고 있으며 LWG 검수를 받은 가죽만 신발 제작에 사용하고, Global Platform for Sustainable Natural Rubber에 가입하는 등 전 소재 부분에서 노력하고 있죠. VF 그룹은 재생 농업 소재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FY 26년도 모든 면을 재생 농업을 출처로 하겠다고 했죠. 이를 위해 FY23년도에 모회사 VF 그룹은 Regenerative America에 가입해 이곳에서 추출한 재생 아웃솔을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다양한 인증 제도를 발행하고 컨설팅하는 기관 Textile Exchange의 Regenerative Outcome Framework에도 참여하며 재생 농업 산업에 힘쓰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노스페이스는 제품의 소재부터 폐기까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민하기 위해 순환 디자인의 방식으로 제작하고 있어요. 또한 VF 그룹은 Sustainable Apparel Coalition4)의 초창기 멤버로서 더 지속 가능한 밸류체인을 구축하고자 함께하고 있죠. Higg FEM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제조 협력 업체들에게 지속가능한 생산에 대해 교육하기 시작했는데 2018년부터 1,000개가 넘는 제조 공장이 참여했다고 해요. 구체적으로는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베트남에서 총 13곳의 제조 공장의 에너지 효율성과 생산성을 증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요. Aii의 Clean by Design 프로그램은 한국, 중국, 대만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죠. 또한 UN Industrial Development Organization5)을 통해서도 교육하고 있어요. 화석연료 대체 방안을 연구하기 위한 IFC(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6)에도 가입하였고, 전체 전기 사용량 중 34%가 재생 에너지라고 해요. (재생 에너지 크레딧 구매 포함) VF 그룹의 건물 중 17개가 그린빌딩 인증 LEED 등을 취득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RE100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폐기물의 경우는 Higg FEM을 기준으로 규제하고 물 사용의 경우 Aii7) , Higg Materials Sustainability Index(MSI) 8)로 관리해요. 자체 Global Wastewater Discharge Standards도 구축하고 있고요. Higg FEM 프로그램으로 약 35개의 공급업체가 빗물 시설을 구축해 사용하고 있어요. Aii Clean by Design 프로그램, IFC와 함께 방글라데시, 대만, 베트남의 22개 사업체서 물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고 이에 1년에 약 830만 톤을 절약하는 성과도 거두었다고도 합니다.
노스페이스는 제품의 소재, 제조, 물류 센터 등의 위치를 공개하고 있어요. 어떻게 이동되고 있는지도요. 노스페이스의 모회사 VF 그룹은 Maersk 사의 에코 딜리버리를 이용하고 있어요. 항공 운송을 이용하는 것 대비 34%를 감축할 수 있는 방법이죠.
노스페이스가 매장에서 사용하는 모든 종이가방은 FSC 인증을 받은 소재예여. 또한 폴리백에는 낮은 품질이기에 버려지는 LDPE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있죠. 그럼에도 플라스틱 프리를 위해 폴리백을 사용하지 않는 파일럿을 European Outdoor Group’s Single Use Plastic Project 9) 와 함께 진행하고 있어요. 또한 장바구니를 가져와 쇼핑하면 포인트도 지급해 주고 있죠. 모회사 VF 그룹은 SPC(Sustainable Packaging Coalition) 10) 에 가입해 있어요. 앞으로도 포장 부문에서 친환경 노력을 이행하겠다는 다짐을 보여주고 있죠.
노스페이스는 제품을 매장에서 폐기하는 Takeback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요. 폐기 제품을 기부하면 회원에게는 10달러의 크레딧을 지급하고 있어요. 이렇게 모인 제품들은 Renewed 제품 11)으로 또 다른 생을 부여받게 됩니다. 상태가 좋은 제품들은 노스페이스에서 직접 세탁하고, 필요하다면 리폼하여 재판매하고 그렇지 않다면 기부하거나 재활용한다고 합니다.
노스페이스는 소재의 전환을 위해 노력하는 브랜드였어요 폴리에스터의 85%, 나일론의 75%를 리사이클 소재로 전환하였고, 울의 85%를 리사이클 혹은 인증 소재로 전환했어요. 동물의 깃털을 사용하는 다운 제품의 100%에 인증받은 충전재를 사용하고 있기도 해요 노스페이스는 소비자와 함께 의류 재사용에 노력하는 브랜드였어요 고객들로부터 폐기용 제품을 수거하고 크레딧으로 보상하며 폐의류 수거를 촉진하고 있었어요. 그렇게 수거된 제품들은 세탁/수선 후 노스페이스의 리세일 전용 사이트에서 다시 판매되죠. 노스페이스는 한국에서는 만날 수 없는 것들이 많은 브랜드이기도 했어요 글로벌 브랜드이긴 하나 글로벌 정책이 모두 한국에서 적용되고 있는 것은 아니었어요. 폐기용 의류 수거 및 리세일 정책 등은 북미 등 일부 지역에서만 운영 중이네요.
[1] 노스페이스 Sustainability 홈페이지 https://www.thenorthface.com/en-us/sustainability [2] VF 그룹 2022 지속가능 보고서 https://www.vfc.com/responsibility/governance/reporting-data [3] VF 그룹 2023 지속가능 보고서 https://d1io3yog0oux5.cloudfront.net/_8976ca631b4350ebfb8ce74b4ebdc137/vfc/files/documents/Sustainability/Resources/VF_FY2023_Environmental_Social_Responsibility_Report_FINAL.pdf [4] https://www.there100.org [5] https://textileexchange.org/2025-recycled-polyester-challenge/ [6] https://www.greenmachine.com [7] https://apparelcoalition.org [8] https://www.unido.org [9] https://www.ifc.org/en/home [10] https://apparelimpact.org [11] https://howtohigg.org/higg-msi/ [12] https://www.europeanoutdoorgroup.com/singleuse/singleuseplastics-en [13] https://sustainablepackaging.org [14] https://www.thenorthfacerenewed.com/_gl=1